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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개방, 공유, 상호작용 등의 속성을 가진 뉴미디어의 등장은 브랜드뿐만 아니라 공공기관의 홍보와 마케팅 활동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특히 기존 공공의 딱딱한 이미지가 스토리텔링을 통해 연성화 되어 시민과 국민, 그리고 정책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갔고 공공기관의 이미지와 정책홍보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이런 가운데 요즘 충주시의 홍보맨을 중심으로 한 유튜브 소통이 화제로 급부상했다. 공공기관은 벤치마킹을 위해 여념이 없다. 최근 침체되어 가는 SNS 기반 디지털 소통환경에 단비와도 같은 사례이고, 길 잃은 공공 소통에
MZ오피니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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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15 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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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탄소년단 팬클럽 , 임영웅 팬카페 ‘영웅시대’ 등은 스타에 대한 공통의 관심사를 통해 연대감을 공유하는 커뮤니티이다. 과거 오빠부대로 칭했던 열성적인 팬들은 SNS 등장에 따라 디지털 콘텐츠 소비력이 강한 젊은 층을 중심으로 팬덤 현상을 만들었다. 이제는 세대를 불문하고 팬덤 문화로 확장되는 추세이다. 엔터테인먼트 업계와 스포츠계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 팬덤 현상이 기업과 공공기관의 영역에서도 점차 확대되어 단순한 추종자가 아닌 제품과 정책을 소비하고 공감하는 정도를 넘어 제품과 정책에 신선한 아이디어를 제공하며 기업(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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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15 1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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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터넷소통협회가 소통지수(ICSI)와 콘텐츠경쟁력지수(CQI)를 통해 최근 3개월간 기업(관)에서 제공한 콘텐츠를 모니터링, FGI, 빅데이터 등을 통해 분석한 결과 뉴스룸을 통한 이미지 제고와 마케팅 효과성이 높은 것으로 입증됐다. 기업에서는 브랜드 저널리즘 개념을 도입한 삼성전자, 현대자동차그룹, 신세계그룹 SK텔레콤, GE코리아 등이 뉴스룸 운영을 통해 브랜드 콘텐츠를 실시간 제공하여 효과를 거두고 있다. 최근에는 많은 기업들이 독립적 또는 웹사이트 기능을 소통창구로 확대하여 뉴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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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01 0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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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철 산불예방 캠페인,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라는 유한킴벌리의 나무심기 캠페인, 지하철 차량 한 켠에 마련된 임산부 전용좌석 배려 캠페인 등은 소비자에게 인식에 변화를 준 히트 캠페인 사례이다. 오래된 사례지만 KT는 통신 서비스 브랜드인 "Olleh"를 홍보하기 위해 다양한 디지털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 캠페인은 소셜 미디어를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귀여운 캐릭터와 재미있는 콘텐츠를 활용하여 소통하고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또한 Olleh의 편리한 서비스와 혜택을 강조하는 캠페인으로 사용자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와 함께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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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01 0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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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터넷소통협회(KICOA)가 파트너(대행)사의 지속가능 경영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고객사와의 상생협력을 강화하고자 공식 파트너사 제도를 통해 우수 파트너사를 선정, 운영에 들어간다. 한국인터넷소통협회는 국내 유일하게 소통지수 등 디지털소통효과 측정지표를 개발하여 매년 【대한민국소통어워즈】를 통해 17년간 1,600여 기업과 공공기관의 성과를 입증해 오고 있으며, 도 별도 제정하여 우수 파트너사를 발굴, 시상하고 있다.KICOA는 지난 20년간 쌓아온 공신력과 축적된 정보,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우수 파트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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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26 2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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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디지털 소통 채널은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열린 광장이 되어 ‘정책 소비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 정책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디지털소통 효과를 측정해 보면 공공소통이 다소 정체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여러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일관된 가이드라인 보다는 기관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한 콘텐츠 개발과 이를 유연하게 실행하는 문화가 필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천편일률적인 유행성 콘텐츠와 준비없이 참여를 유도하려는 일회성 캠페인 위주 콘텐츠로는 높아진 국민의 눈높이를 못 맞춘다는 의견도 제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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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26 2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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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터넷소통협회(KICOA, 회장 박영락)가 AI시대 디지털 소통경쟁력 향상에 필요한 방향을 제시한다. 오는 4월 24일(수) 부설와 함께 한국과학기술회관 컨벤션센터 대회의실(B1)에서 THE CONTENTS SUMMIT 2024(Spring)를 개최한다. KICOA는 매년 사례를 중심으로 디지털 & 콘텐츠마케팅의 트랜드를 파악하고 실질적으로 기업(관)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공유해 오고 있다. 올해는 AI 시대와 함께 디지털 환경이 빠르게 변하고 있는 시점에서 “2024년을 빛낼 AI시대의 콘텐츠마케팅 전략”을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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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13 2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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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의 발전이 생활 전반에 커다란 변화를 주고 있다. 기업(관)에도 생성형 AI 활용이 확대되면서 학습된 데이터와 패턴 등을 통한 고객서비스의 질적 고도화와 업무효율화, 그리고 새로운 콘텐츠 제작을 통한 디지털 소통 강화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생성형 AI는 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 업계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AI를 활용한 광고 소재 발굴 및 제작이 가능해짐에 따라 디지털 광고업계가 주목하는 생성형 AI의 가치는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콘텐츠 제작에서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대폭 절감함과 동시에, 생성형 AI가 학습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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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13 2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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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에도 수백개의 콘텐츠들을 접하는 소비자들에게 기업(관)의 제품 및 정책에 대한 정보를 단편적으로 전달하는 것은 소비자들에게 주목을 받기 어렵다. 특히 디지털 활용에 익숙한 MZ세대 소비자들은 공감과 재미의 요소가 포함된 콘텐츠를 선호하기 때문에 이를 반영한 콘텐츠 유형을 접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가운데 MZ세대에게 꾸준히 주목을 받고 있는 캐릭터 기반 인스타툰 콘텐츠가 호응도가 높아 메시지 전달에 효과적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인스타툰은 ‘인스타그램(Instagram)’과 ‘웹툰(Webtoon)’의 합성어로 인스타그램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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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13 2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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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콘텐츠로 어떻게 소통을 해야 효과적일까? 참여, 개방, 공유, 수평, 상호작용이라는 속성이 담겨있는 디지털 소통이 대세인 환경에서 핵심 성공요인은 무엇인가? 여러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문제는 콘텐츠이고 답은 조직문화, 사람, 그리고 로드맵으로 요약된다. 먼저 어떻게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해 나갈 것이냐가 문제다. 일정수준 이상 300여개 기업(관)의 디지털 소통활동을 분석해 보면 환경과 트렌드가 변하더라도 그 중심을 관통하는 성공요인이 존재한다. 브랜드와 미디어의 융합, 참신하고 기발한 콘텐츠, 감성적 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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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12 1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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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한국인터넷소통협회(회장 박영락)가 11월 22일 프레스센터에서 ‘제16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 시상식’을 열고 고객과 소통을 잘하는 기업(관)을 발표했다. 시상식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등이 후원한다.올해로 16회를 맞는 대한민국소통어워즈(인터넷소통대상, 소셜미디어대상, 디지털콘텐츠대상, 소통대상)에서 올해의 소통대상(Leading Star)에는 매년 S등급(85점 이상) 성과를 유지하고 있는 GS칼텍스와 충청남도가 선정되었다. LG유플러스, 삼성물산 리조트부문, 하이트진로는 디지털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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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1.21 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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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개인 투자자가 대폭 늘어남에 따라 주식 및 경제 관련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증권업계도 SNS 기반 소통창구를 확대하고 독창적인 콘텐츠로 고객에게 다가가고 있다. 특히 유튜브 채널을 중심으로 주식과 투자 등의 관련 정보가 쏟아지는 상황에서 증권업계는 신뢰성 있는 전문정보를 앞세워 차별적인 콘텐츠 제작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한국인터넷소통협회가 디지털 소통효과를 측정한 결과 신한투자증권이 소비자와 소통을 잘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신한투자증권은 증권시장의 판도변화에 맞춰 꾸준히 오리지널 콘텐츠를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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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1.05 2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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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HL 코리아는 5개의 소셜 미디어 채널과 물류 정보를 한 곳에 모아 볼 수 있는 1개의 소셜 큐레이션, 그 외 다양한 프로모션, DHL 서비스, 백서 등을 모아 볼 수 있는 웹페이지를 운영 중이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글로벌 이커머스 성공 키워드, 배송 전략, 이커머스 IT솔루션 등 다양한 정보들을 분석 및 제공하는 웨비나(Webinar: Web + Seminar)도 진행하고 있다.각 채널의 성격에 맞게 콘텐츠가 생산되고, 이러한 콘텐츠를 다시 유기적으로 결합해 유입자를 채널 속에 오래 머물게 하는 전략은 DHL 소셜 채널만의 강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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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1.05 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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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자치단체는 정책, 관광, 문화, 역사에 이르는 다양한 지역 특색을 펼치며 지역 도민 유입의 목표를 실현하고 있다.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정책 정보를 최신 트렌드에 맞는 구성으로 시민의 흥미를 유발하여 의도에 맞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소통 채널을 운영하며 디지털 콘텐츠를 통해 시민들의 관심을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퀄리티 높은 콘텐츠로, 해당 기관만이 시행할 수 있는 콘텐츠 제공을 통해 차별성을 높여 특색 있는 지역 문화와 정체성을 살리고 있다. 이는 지역시민은 물론 타 지역 시민에게도 기관 이미지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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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30 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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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는 SNS 채널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소셜 미디어 채널 운영 체계를 갖추고 채널 특성에 맞는 운용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LG유플러스의 SNS 채널은 전반적으로 콘텐츠 퀄리티가 높고 다채롭게 채워나가는 디지털 소통으로 많은 잠재고객은 물론 현재 LG유플러스 이용 고객의 호감을 얻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틱톡 등을 활용한 인터렉티브 콘텐츠로 Z세대와의 친밀도를 높이고 있는 부분은 업계에 신선한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LG유플러스 ‘문화로 독립을 외치다’ 디지털 전시관 이미지LG 유플러스는 고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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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30 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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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은 주로 정책 정보 전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유튜브 채널을 활용해오고 있다. 다만, 일방향적 정책 정보형 중심의 채널 운영은 수많은 영상 콘텐츠들 사이에서 이목을 끌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편견을 깨트리고, 최근 교육행정기관의 유튜브 채널은 정책 정보 타깃의 깊은 이해를 기반으로 독창적인 콘텐츠 개발하며 콘텐츠의 활력을 띄고 있어 주목된다.한국인터넷소통협회가 부설 더콘텐츠연구소와 함께 디지털 소통효과 지수를 측정한 결과, 서울특별시교육청은 교육행정기관 중 유튜브 채널을 중심으로 콘텐츠 경쟁력을 인정받아 최고의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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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23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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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공헌활동, CSR, ESG 등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지속가능한 경영활동을 위해 요구되는 핵심가치이다. 이러한 가치실현 과정을 사회와 끊임없이 소통하는 활동 또한 기업의 영속성을 보장받는 지름길이다. 그러나 다양한 사회공헌 관련 기업이나 단체의 소통 콘텐츠는 대부분 지루하고 뻔한 콘텐츠로 채워져 있다는 통념이 있다. 사실 공익재단들의 사업 내용과 실행 과정을 살펴보면 그러한 콘텐츠로 채워지는 이유에 대해서도 일정 부분 수긍할 수 있다. 하지만 같은 내용도 어떻게 가공해서 전달력과 호응도를 높여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은 다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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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23 0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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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화된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웹진, 매거진, 블로그 등 자사의 온드 미디어 활용도는 점차 체계를 갖추며 활용되고 있다. 이는 공공기관에도 예외는 아니다. 그 중 한국장학재단은 채널의 구독자 눈높이에 맞춘 콘텐츠 제공은 물론 접속 시 원스톱으로 한눈에 볼 수 있는 미디어 허브 기능을 갖추며 디지털 소통을 활발히 이어가고 있다. 한국장학재단은 단순히 장학금만 주는 곳이 아닌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준다는 의미를 내포한 ‘오늘의 꿈 내일 드림’ 슬로건을 중심으로 SNS 소통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청년을 비롯한 주요 타깃 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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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15 2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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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에너지정유 업계는 트렌드를 반영하여 MZ세대는 물론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더욱 과감하게 친밀함을 주는 서사를 활용하거나 생활 밀착형 콘텐츠를 선보이며 소비자와의 접점을 넓혀가고 있다. 특히 자사의 일관된 컨셉을 중심으로 디지털 소통 채널을 운영하면서 다채로운 콘텐츠 발행 방식이 주목된다. 각각의 기업이 공감형 콘텐츠, ESG콘텐츠, 캠페인 및 이벤트 콘텐츠, 일반 및 기업 정보형 콘텐츠 등 다양한 콘텐츠를 발행하며 경쟁 우위를 선점하고 있다. ▲ GS칼텍스 허세홍 대표이사의 일회용품 ZERO 챌린지 동참 영상콘텐츠한국인터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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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15 2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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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은 SNS를 통해 업의 특성에 적합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채널을 방문하는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특히 청년 소비자 층을 대상으로 캐릭터를 활용한 콘텐츠로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유의미한 효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된다. 그 과정에서, 기관 측면에서 전달하고 싶은 정책과 브랜드 메시지를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스토리로 재구성하여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로 소통하며 친근한 이미지와 정책효율성을 높이고 있다는 분석이다. ESG경영이 화두로 등장하고 있다. 잠재고객인 MZ세대들도 환경과 사회공헌 등 착한 기업(관)을 선호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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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10 1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