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경영 트렌드는 단연 “ESG”다. ESG란 기업의 영리적인 부분에서 더 나아가 비영리적 요소, 예를 들어 ‘사회적·윤리적 가치’에도 중점을 두는 경영 방식을 토대로 기업을 운영하는 것이다. 국내에서도 ESG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다양한 기업의 움직임이 보이고 있으며, 사회공헌재단을 활용한 사회·윤리 활동도 신규 기획을 통해 적극적으로 진행 중에 있다.

사회공헌 재단인 CJ나눔재단은 2005년 설립된 이래 그룹의 대표적인 온라인 기부 플랫폼인 CJ도너스캠프를 통해 소외계층 아동 및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다양한 기부 활동과 캠페인을 통해 나눔의 의미를 더욱 확산시키겠다는 이념 아래, 디지털 콘텐츠를 발행하고 있다.

CJ도너스캠프의 디지털 콘텐츠 중 가장 돋보이는 것은 ‘대학생 봉사단-문화꿈지기’(이하 ‘문화꿈지기’) 와 ‘꿈키움 아카데미’의 구성원을 모집하는 것이다. CJ도너스캠프는 자체 공식 SNS를 통해 해당 프로그램의 구성원을 모으고자 활발하게 콘텐츠를 공유하며, 유튜브 공식 채널에 구성된 ‘문화꿈지기’ 시리즈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CJ도너스캠프 문화꿈지기, 참여 멘토 살펴보기>

문화꿈지기’는 방송, 영화, 음악, 공연, 요리, 패션뷰티 등 CJ도너스캠프가 선정한 6개 부문의 마스터멘토와 CJ임직원멘토, 대학생멘토들이 꿈과 끼가 있는 아동 청소년들의 창작 활동 지원에 나서 왕성한 활동을 벌이는 모습을 담은 영상 콘텐츠들이 다수 분포하고 있다.

특히 청소년의 진로 개발을 위해 각 분야의 전문가를 인터뷰하고, CJ도너스캠프에 얼굴로 꼽히는 대학생 멘토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어보는 ‘문화꿈지기’가 가장 눈길을 끈다. 해당 콘텐츠는 장래희망, 진로 등 어른이 되기 위해 자신의 미래를 그려 나가야 할 청소년들의 시야를 확장하고, 그들의 눈높이에 맞춘 따뜻한 손길로 정서적 교류를 실천하며 사회에 긍정적인 역할하고 있다는 평이다.

<2021년 문화꿈지기의 일환으로 공개된 EXPLORE 문화 동아리>

한편, CJ도너스캠프는 이들의 지향점과 맞닿은 다양한 분야의 종사자에 대한 인터뷰 콘텐츠도 정기적으로 발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CJ도너스캠프 산하에서 진행되고 있는 ‘꿈키움 아카데미’에서 요리사라는 꿈을 향해 달려가는 청소년들을 위한 요리 특강을 진행한 모습을 공개하고, 멘토로 참여한 배우 김나운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대내외적인 홍보를 위한 사회공헌과 나눔 사업이 아닌, 참여 멘토의 진정성 있는 마음이 드러나고 ‘같이의 가치’를 확산시키고자 노력하는 CJ도너스캠프의 마음가짐이 돋보인다는 평이다.

<꿈키움 아카데미의 영원한 왕이모, 배우 김나운님의 인터뷰>

CJ도너스캠프의 가치는 영상 콘텐츠뿐만 아니라 다양한 카드뉴스 콘텐츠를 통해서 전달되고 있다. 선조들의 가치관과 삶의 방식, 그리고 그들에게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이 담긴 스토리텔링형 카드뉴스 ‘도너스토리’가 대표적인 사례이다. 국내 위인들 중, 익히 들어 알고 있는 인물들에서 더 나아가 사회 구성원으로서 고결한 가치를 나누었던 숨은 위인들을 발굴해 전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이는 과거 선조의 태도에서 나눔의 가치를 배워 오늘날에 맞춘 특색 있는 시도로 아름다운 사회 발전에 이바지 하는 CJ도너스캠프의 궁극적인 목적 의식을 살필 수 있는 우수 카드뉴스 콘텐츠다.

<도너스토리, 남다른 애민 정신을 가진 ‘도원 이지함’의 생각을 전달>

CJ도너스캠프는 청소년을 보듬고 이끌어내는 길잡이 역할을 도맡아 어른들의 관심과 개선을 응원하며 우수한 디지털 콘텐츠 발행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다양한 청소년 환경 교육을 소개하고, 거대 스타트업으로 성장한 ‘오늘의집’과의 협업을 진행하는 새로운 시도를 선보였다. 코로나19로 가정과 실내 공간에 머물러야 하는 수 많은 청소년들의 낙후된 생활환경과 그들의 미래에 더불어 살아가야 할 지구의 건강을 촉구하는 콘텐츠 기획을 실현한 것이다.

CJ도너스캠프는 함께 만들어가는 사회, 미래를 위해 오늘의 아이들을 돌보는 사회를 꾸리기 위한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사회 구성원들이 각자의 자리에 머물러 거리를 유지해야 하는 지금, 타인과의 소통 창구로 소셜미디어가 더욱 각광을 받고 있다. 이런 가운데 CJ도너스캠프는 SNS 소통공간에서 사람 간 온기를 느끼고 나눔의 가치를 공유하며 따뜻한 발걸음을 오늘도 묵묵히 실천해 나가고 있다. 

[문화꿈지기] 2021 남다른 마스터멘토 등장!

[CJ도너스캠프] ♥꿈키움 아카데미의 영원한 왕이모 ♥ 배우 김나운님의 요리 꿀팁

저작권자 © 더콘텐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