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MZ세대들이 즐겨 찾는 지역 편의점에 잇달아 편의점과 콜라보를 진행하는 브랜드 팝업스토어가 눈길을 끌고 있다. 엔데믹과 더불어 브랜드에 대한 체험과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젊은 층 소비자가 증가하며 소비자들과 접점을 확대할 수 있는 오프라인 팝업스토어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중 MZ세대들이 일상 속 가볍게 찾을 수 있는 편의점 팝업스토어에 다양한 브랜드가 향하고 있다. 편의점은 소비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부담없이 소비자들에게 이색적인 경험과 즐거움을 줄 수 있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동시에 100만구독자 보유, 조회수 1회억 달성 등 MZ세대가 선호하는 SNS채널로 활성화되어 있다. 이에 편의점 업계는 오프라인은 물론 소셜미디어를 함께 활용해 온라인 소비자와의 접점까지 높일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하며 시너지 효과를 더하고 있다.

<슈퍼말차25 팝업스토어 내부 이미지 (사진=GS25 제공)>

GS25는 최근 MZ세대를 매료시키고 있는 슈퍼말차 브랜드의 SUPERMATCHA[25] 릴레이 팝업스토어를 함께 운영하며, 녹차를 떠오르게 하는 진한 초록색으로 꾸민 팝업스토어를 전국의 백화점에서 릴레이 형태로 오픈해서 눈길을 끌고 있다. 슈퍼말차25 팝업스토어에서는 슈퍼말차와 GS25가 함께 개발한 다양한 슈퍼말차 상품과 팝업스토어에서만 판매하는 협업 굿즈까지 선보이며 MZ세대들의 취향을 저격하고 있다.

<(좌)GS25유튜브채널 이리오너라 ‘못배운놈들5’ /(우)GS25 인스타그램 이미지>

나아가 GS25의 SNS채널에 슈퍼말차25와 관련된 디지털 콘텐츠를 함께 발행하며 다양한 소비자들에게 슈퍼말차25 제품과 팝업스토어의 소식을 알리고 있다. GS25유튜브 채널의 인기 시리즈 콘텐츠인 <못배운놈들 5>에서는 슈퍼말차와 관련이 있는 다도에 대해 인기 출연진이 함께 배우며 자연스럽게 제품을 소개해 소비자들의 이목을 효과적으로 집중시키고 있다. 나아가 인스타그램 채널에서는 인스타그래머블한 제품 이미지 콘텐츠를 발행하며 슈퍼말차25의 소식의 이슈몰이를 지속시키고 있다. 이를 통해 GS25는 온라인마케팅과 스페이스 마케팅을 함께 병행하여 진행하며 시너지 효과를 더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좌)원소주X GS25팝업스토어/(우) GS25유튜브채널 이리오너라 ‘박재범을 만나다’>

또한 GS25는 MZ세대 사이에서 유명한 힙합 아티스트 박재범의 전통주 브랜드 ‘원소주’ 의 팝업스토어와 SNS 콜라보 콘텐츠를 동시에 선보여 시너지 효과를 더해 성공적으로 MZ세대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원소주X GS25의 ‘지에스원’ 팝업스토어는 공간 속 제품 판매뿐 아니라 다채로운 체험을 선사하는 기획을 통해 브랜드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들의 ‘오픈런’ 돌풍과 함께 원소주 완판을 이루어낸 쾌거를 거두었다. 이에 더해 GS25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박재범을 만나다> 자체 제작 콘텐츠를 선보이며 재치있는 예능 콘텐츠로 MZ세대에게 GS25와 원소주를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각인시켰다는 분석이다. 또한 ‘원소주 들어오는날’, ‘원소주 기획세트’ 등 원소주에 대한 다양한 소식을 콘텐츠화 하여 SNS에 발행해 이슈를 지속시키고 온라인 소비자들에게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마트 24 팝업스토어 24 BLACK 매장 외관>

이마트24는 MZ세대 공략을 위해, MMORPG게임 ‘검은사막’, 명품 플랫폼 ‘머스트잇’과의 콜라보를 통해 팝업스토어 24BLACK을 오픈하며 소비자들의 이목을 이끌었다. 특히 편의점에 대한 기존의 인식을 탈피하고 ‘프리미엄’을 내세우며 외관을 색다름을 전달해 MZ세대의 호응을 끌어내는데 성공했다는 분석이다.

<이마트24 인스타그램 카드뉴스 콘텐츠>

나아가 이마트24의 SNS채널을 통해서는 ‘일상을 Black으로 Flex’라는 카피를 활용해 소비자 참여형 콘텐츠를 함께 선보이며 온라인 소비자의 접점을 확대했다는 의견이다. 이마트 24와x 검은사막의 컨셉을 담은 SNS 콘텐츠는 블랙 프리미엄 콘셉트와 소비자들의 일상을 속 사진을 흑백으로 표현하는 소비자 참여형 콘텐츠는 색다른 재미를 더해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였다는 의견이다.

이처럼 편의점과 콜라보를 진행한 브랜드는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소비자들의 브랜드 경험을 극대화하고 있어 호응을 얻고 있다. 트렌드에 민감한 MZ세대의 요구에 발빠르게 대응하는 편의점 유통업계의 스페이스 마케팅 전략과 함께 MZ세대의 긍정적인 호응을 얻고 있는 편의점 유통업계의 SNS 동시에 활용하며 시너지 효과를 더하고 있다. 편의점 유통업계의 차별화되고 짜임새 있는 기획력을 바탕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 소비자들을 동시에 만족시키며 콜라보 콘텐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편의점 유통업계의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다양한 콘텐츠 마케팅 전략의 향후 귀추가 주목되는 시점이다.

GS25 영상 콘텐츠- [박재범을 만나다] 

저작권자 © 더콘텐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