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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철 산불예방 캠페인,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라는 유한킴벌리의 나무심기 캠페인, 지하철 차량 한 켠에 마련된 임산부 전용좌석 배려 캠페인 등은 소비자에게 인식에 변화를 준 히트 캠페인 사례이다. 오래된 사례지만 KT는 통신 서비스 브랜드인 "Olleh"를 홍보하기 위해 다양한 디지털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 캠페인은 소셜 미디어를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귀여운 캐릭터와 재미있는 콘텐츠를 활용하여 소통하고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또한 Olleh의 편리한 서비스와 혜택을 강조하는 캠페인으로 사용자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와 함께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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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01 0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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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에도 수백개의 콘텐츠들을 접하는 소비자들에게 기업(관)의 제품 및 정책에 대한 정보를 단편적으로 전달하는 것은 소비자들에게 주목을 받기 어렵다. 특히 디지털 활용에 익숙한 MZ세대 소비자들은 공감과 재미의 요소가 포함된 콘텐츠를 선호하기 때문에 이를 반영한 콘텐츠 유형을 접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가운데 MZ세대에게 꾸준히 주목을 받고 있는 캐릭터 기반 인스타툰 콘텐츠가 호응도가 높아 메시지 전달에 효과적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인스타툰은 ‘인스타그램(Instagram)’과 ‘웹툰(Webtoon)’의 합성어로 인스타그램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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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13 2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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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개인 투자자가 대폭 늘어남에 따라 주식 및 경제 관련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증권업계도 SNS 기반 소통창구를 확대하고 독창적인 콘텐츠로 고객에게 다가가고 있다. 특히 유튜브 채널을 중심으로 주식과 투자 등의 관련 정보가 쏟아지는 상황에서 증권업계는 신뢰성 있는 전문정보를 앞세워 차별적인 콘텐츠 제작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한국인터넷소통협회가 디지털 소통효과를 측정한 결과 신한투자증권이 소비자와 소통을 잘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신한투자증권은 증권시장의 판도변화에 맞춰 꾸준히 오리지널 콘텐츠를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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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1.05 2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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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자치단체는 정책, 관광, 문화, 역사에 이르는 다양한 지역 특색을 펼치며 지역 도민 유입의 목표를 실현하고 있다.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정책 정보를 최신 트렌드에 맞는 구성으로 시민의 흥미를 유발하여 의도에 맞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소통 채널을 운영하며 디지털 콘텐츠를 통해 시민들의 관심을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퀄리티 높은 콘텐츠로, 해당 기관만이 시행할 수 있는 콘텐츠 제공을 통해 차별성을 높여 특색 있는 지역 문화와 정체성을 살리고 있다. 이는 지역시민은 물론 타 지역 시민에게도 기관 이미지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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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30 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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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는 SNS 채널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소셜 미디어 채널 운영 체계를 갖추고 채널 특성에 맞는 운용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LG유플러스의 SNS 채널은 전반적으로 콘텐츠 퀄리티가 높고 다채롭게 채워나가는 디지털 소통으로 많은 잠재고객은 물론 현재 LG유플러스 이용 고객의 호감을 얻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틱톡 등을 활용한 인터렉티브 콘텐츠로 Z세대와의 친밀도를 높이고 있는 부분은 업계에 신선한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LG유플러스 ‘문화로 독립을 외치다’ 디지털 전시관 이미지LG 유플러스는 고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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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30 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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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은 주로 정책 정보 전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유튜브 채널을 활용해오고 있다. 다만, 일방향적 정책 정보형 중심의 채널 운영은 수많은 영상 콘텐츠들 사이에서 이목을 끌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편견을 깨트리고, 최근 교육행정기관의 유튜브 채널은 정책 정보 타깃의 깊은 이해를 기반으로 독창적인 콘텐츠 개발하며 콘텐츠의 활력을 띄고 있어 주목된다.한국인터넷소통협회가 부설 더콘텐츠연구소와 함께 디지털 소통효과 지수를 측정한 결과, 서울특별시교육청은 교육행정기관 중 유튜브 채널을 중심으로 콘텐츠 경쟁력을 인정받아 최고의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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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23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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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공헌활동, CSR, ESG 등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지속가능한 경영활동을 위해 요구되는 핵심가치이다. 이러한 가치실현 과정을 사회와 끊임없이 소통하는 활동 또한 기업의 영속성을 보장받는 지름길이다. 그러나 다양한 사회공헌 관련 기업이나 단체의 소통 콘텐츠는 대부분 지루하고 뻔한 콘텐츠로 채워져 있다는 통념이 있다. 사실 공익재단들의 사업 내용과 실행 과정을 살펴보면 그러한 콘텐츠로 채워지는 이유에 대해서도 일정 부분 수긍할 수 있다. 하지만 같은 내용도 어떻게 가공해서 전달력과 호응도를 높여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은 다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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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23 0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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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화된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웹진, 매거진, 블로그 등 자사의 온드 미디어 활용도는 점차 체계를 갖추며 활용되고 있다. 이는 공공기관에도 예외는 아니다. 그 중 한국장학재단은 채널의 구독자 눈높이에 맞춘 콘텐츠 제공은 물론 접속 시 원스톱으로 한눈에 볼 수 있는 미디어 허브 기능을 갖추며 디지털 소통을 활발히 이어가고 있다. 한국장학재단은 단순히 장학금만 주는 곳이 아닌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준다는 의미를 내포한 ‘오늘의 꿈 내일 드림’ 슬로건을 중심으로 SNS 소통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청년을 비롯한 주요 타깃 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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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15 2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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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에너지정유 업계는 트렌드를 반영하여 MZ세대는 물론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더욱 과감하게 친밀함을 주는 서사를 활용하거나 생활 밀착형 콘텐츠를 선보이며 소비자와의 접점을 넓혀가고 있다. 특히 자사의 일관된 컨셉을 중심으로 디지털 소통 채널을 운영하면서 다채로운 콘텐츠 발행 방식이 주목된다. 각각의 기업이 공감형 콘텐츠, ESG콘텐츠, 캠페인 및 이벤트 콘텐츠, 일반 및 기업 정보형 콘텐츠 등 다양한 콘텐츠를 발행하며 경쟁 우위를 선점하고 있다. ▲ GS칼텍스 허세홍 대표이사의 일회용품 ZERO 챌린지 동참 영상콘텐츠한국인터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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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15 2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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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은 SNS를 통해 업의 특성에 적합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채널을 방문하는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특히 청년 소비자 층을 대상으로 캐릭터를 활용한 콘텐츠로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유의미한 효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된다. 그 과정에서, 기관 측면에서 전달하고 싶은 정책과 브랜드 메시지를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스토리로 재구성하여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로 소통하며 친근한 이미지와 정책효율성을 높이고 있다는 분석이다. ESG경영이 화두로 등장하고 있다. 잠재고객인 MZ세대들도 환경과 사회공헌 등 착한 기업(관)을 선호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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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10 1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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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여행에 대한 수요와 면세 쇼핑의 니즈가 증대됨에 따라 인터넷면세점 유입을 증대하기 위해 면세점 업계는 SNS채널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특히 자사 플랫폼을 강화하며 충성 고객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통합된 멤버십 서비스를 선보이며 ‘락인 효과(Lock in)’에 집중하는 전략도 펼치고 있다. 이러한 커머스 업계의 전략은 콘텐츠 마케팅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나고 있다. 그중 자체 플랫폼을 유입시키기 위한 프로모션형 이벤트가 접목된 콘텐츠는 최근 소비자들의 높은 호응을 이끌고 있다. 면세점 업계는 다채로운 콘텐츠를 발행하며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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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10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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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물산 리조트부문 에버랜드는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을 중심 채널로 운영하고 있다. 블로그는 에버랜드 콘텐츠 허브 채널로 다양한 SNS 콘텐츠, 각종 PR 자료가 축적되어 있고, '아기판다 다이어리' 등 스토리 중심의 독점 콘텐츠를 연재하고 있다. 특히 고객과 함께하는 콘텐츠의 힘으로 정체된 페이스북 채널에서도 독보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한국인터넷소통협회가 부설 더콘텐츠연구소와 함께 디지털 소통효과 지수를 측정한 결과 에버랜드는 전국민을 ‘덕질’에 빠지게 하는 판다 신드롬 등의 콘텐츠 경쟁력(91.42점)에 힘입어 관련 업계는 물론 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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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9.24 2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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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가전업계는 자사 제품과 서비스가 필요한 상황을 제시하고 그에 맞게 콘텐츠를 발행하여 MZ세대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DT 시대에 고객의 니즈를 고려하여 디지털 마케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코웨이, 삼성전자, LG전자와 같은 생활가전기업들이 청년세대의 주목을 이끄는 트렌디한 콘텐츠로 성과를 내고 있어 더욱 강화되는 추세이다. 고객의 입장에서 실생활의 불편함을 해결하는 방법을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로 제공하며 소비자에게 적극적으로 다가서고 있다. 이와 더불어, ESG 관련 콘텐츠도 발행하여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전달하며,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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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9.10 1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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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물가로 인한 소비둔화 속, 커머스 업계는 자사 플랫폼을 강화하며 충성 고객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또한 통합된 멤버십 서비스를 선보이며 ‘락인 효과(Lock in)’에 집중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러한 커머스 업계의 전략은 콘텐츠 마케팅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나고 있다. 특히 자체 플랫폼을 유입시키기 위한 커머스 업계의 콘텐츠가 최근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최근 기존 쓱(SSG)닷컴, 지마켓의 온라인 통합 멤버십이었던 ‘스마일 클럽’에 이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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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6.20 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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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사의 경쟁사는 이제 더 이상 같은 카드사가 아니다. 이제 카드사의 경쟁사는 간편결제를 제공하는 핀테크 기업이다. 특히 모바일을 사용하는 것이 익숙한 MZ세대는 따로 카드를 발급받는 것보다 핸드폰 내부 자체 기능인 애플페이, 삼성페이 등을 사용하며, 외출 시, 핸드폰 하나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모습을 보인다.이러한 분위기 속 체크카드 발급 숫자 역시 점차 감소하는 추세로, 자연스럽게 카드사의 화두는 ‘어떤 카드사가 MZ세대들의 브랜드 충성심을 어떻게 확보하느냐’가 되었다. 공통으로 카드 업계는 젊은 층을 타깃으로 다양한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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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6.19 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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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 대구광역시 관광과, 인천관광공사는 평범하게 여행지 정보를 전달하는 대신 기관만의 독창적인 콘텐츠를 내세우며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대면 활동이 늘어남에 따라 점차 생기를 찾기 시작한 지역관광업계는 색다른 스토리와 참여를 더한 디지털 콘텐츠를 선보이며 진부한 관광 콘텐츠를 벗어나 지역의 모습을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메타버스부터 세대 공감 영상, 숏폼 영상까지 디지털 관광 콘텐츠로 매력적인 관광 도시를 어필하고 유익한 정보는 물론 관광 욕구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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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2.14 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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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자치단체(시)에서는 해당 지역의 특색을 살려 타지역과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인스타그램에서 지역의 명소를 인스타그래머블 하게 콘텐츠로 전달하며 지역 인지도를 높이고 실제 방문을 유도하고 있는 것은 여전한 트렌드이다. 사진 중심의 관광 콘텐츠는 지역민과 타지역민 모두를 타겟으로 삼으며 사용자의 꾸준한 호응을 얻고 있는 콘텐츠 유형이다. 나아가 여행하기 좋은 도시, 관광하기 적합한 도시로 포지셔닝에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됐다.최근에는 높은 퀄리티의 지역 브랜딩을 선보이는 것을 넘어, 차별화된 지역 경험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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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28 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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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ESG경영은 전 세계적인 흐름에 따라 보다 체계적이고 실천적인 모습으로 강화되고 있다. 나아가 기업들은 자사 ESG 경영 행보를 담은 다채로운 ESG 콘텐츠를 함께 선보이며 고객과의 소통을 활발하게 이어가고 있다.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로 ESG 경영 활동을 재가공하여 소비자의 눈높이에서 꾸준하게 소통하는 것 또한 ESG 경영의 실천적인 모습이다.그중 금융그룹의 ESG 콘텐츠가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ESG 콘텐츠부터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감성 ESG 콘텐츠, 사회문제 해결을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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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23 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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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카드는 ‘삼성iD’카드 출시에 맞춰 업계를 선도하는 독창적인 콘텐츠를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시선을 모으고 있다. 삼성iD카드 특징인 세분화된 맞춤형 혜택과 관련해 ‘취향’이라는 일관된 메시지 전달을 중심으로, 다양한 연령층을 아우르는 삼성카드만의 취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제품 및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인지시키고 있다. 특히 삼성카드만의 취향 세계관을 나타내는 독창적인 콘텐츠 구성과 영화 같은 높은 퀄리티의 콘텐츠로 브랜드 호감도를 높이고 있다는 분석이다. 나아가 소비자들의 취향을 공유할 수 있는 참여형 콘텐츠를 통해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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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9.16 1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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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에게 친숙한 자동차 기업과 달리 자동차의 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소비자들이 다소 어렵고 멀게 느껴질 수 있는 브랜드다. 이에 넥센타이어는 소비자들의 이해를 도모하고 친근감을 전달하기 위해 일상 속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소품 안에 자연스럽게 브랜드 제품을 녹여내는 전략을 취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타이어 카테고리에서 타 브랜드에 비해 비교적 후발 주자로서 등장한 넥센타이어는 사용자들의 공감과 소통을 이끌어 내는 콘텐츠를 발행하며 브랜드 차별화를 이루어 내고 있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차량과 드라이빙에 집중한 기존의 타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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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9.07 16: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