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들이 범람하는 시대 속에서 선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업의 콘텐츠가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다만 단순히 선한 메시지만 전달한다고 해서 젊은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것은 아니다. 선한 메시지 전달의 성공법칙 중 하나는 함께 참여하며 만들어가는 고객 참여형과 더불어 실물 및 디지털 굿즈 소유 등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이 Z세대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그중 신한카드와 LG유플러스의 우수사례가 디지털소통효과 측정 결과, Z세대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은 것으로 평가됐다.

신한카드는 ‘신한플레이’를 새로 런칭하며 고객의 일상을 즐거운 플레이로 가득 차게 만들고자 한다는 목표 아래 소셜미디어 채널을 운영하며 디지털 소통에 앞장서고 있다. 트렌드를 반영한 다채로운 콘텐츠부터 사회적 공감을 얻어내기 위한 ESG 관점의 브랜딩 캠페인도 지속적으로 진행하며 MZ세대의 소통방식을 잘 캐치하고 있다는 평이다.

<신한카드- 참신한글판 문안공모전 (좌)대상 당선작 콘텐츠/(우)폐현수막 재활용 굿즈>

 

신한카드는 한남동 블루스퀘어 신한카드홀 외벽에 설치된 ‘참신한글판’을 고객과 함께 만들어가는 공익 글판으로 활용하고 있다. 작년부터 계절별 소비자 참여형 공모전을 진행해 선정된 문구를 ‘참신한글판’에 게재해오고 있다. 이는 일방적인 기업의 선한 메시지 전달이 아닌, 소비자와 함께 만들어가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공모전 우수작들은 신한카드 SNS 채널 내 디지털 콘텐츠로 발행되어 다양한 소비자들에게 따뜻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참신한글판’은 지금까지 약 2만 명의 고객 참여가 이뤄졌으며, 계절별 공감 메시지를 공유하며 소비자들의 일상 속 쉼표가 되어줄 수 있는 선한 메시지를 호감도 높게 전달하고 있다.

여기에 특징적인 것은 참신한글판 문구 게재에 사용된 폐현수막을 가방, 파우치 등으로 업사이클링하여 Z세대의 이목을 더욱 집중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해당 가방과 파우치는 이벤트 콘텐츠와 연계해 다양한 소비자들의 이목을 이끌었고, 친환경 굿즈에 대한 관심이 높은 젊은 층의 호응으로 이어졌다. 이를 통해 신한카드는 공감 메시지 공유에서 나아가 환경보호 및 실천에 앞장서는 브랜드의 모습을 함께 보여주며 업사이클링에 관심이 많은 젊은 층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다는 평이다.

LG유플러스는 고객 맞춤형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를 주체로 내세운 디지털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특히 MZ세대의 취향에 맞춘 비주얼 콘텐츠는 브랜드를 젊고 트렌디한 이미지로 각인시키고 있다. 나아가 LG유플러스는 우리의 일상을 위해 헌신했으나 잘 알려지지 않은 독립운동가를 기억하기 위한 광복절 캠페인 ‘#당연하지않은일상’을 3년째 진행해오고 있다.

<LG유플러스- #당연하지않은일상 캠페인 (좌)게임 콘텐츠/(우)디지털 커스터마이징 굿즈>

올해는 77주년 광복절을 맞아 국가보훈처와 함께 하와이에서 광복을 위해 헌신했던 해외독립운동가를 재조명하며 Z세대가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콘텐츠를 선보여 호응을 얻었다. 게임 요소는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간단한 게임 방식으로 참여 장벽을 낮추고 재미와 동시에 역사적 사실과 하와이 독립운동가들의 업적을 설명하는 스토리텔링으로 감사함을 되새길 수 있는 선한 메시지를 함께 전달하며 약 13만 건의 소비자 참여를 기록했다.

게임적 요소 이외에도 소비자가 사이트 내에서 게임을 진행하면 1인당 815원이 기부되는 구조로 소비자들의 직접적인 참여가 선한 영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기획했다. 또한 게임 이후 나만의 독립운동가 캐릭터를 만들 수 있는 디지털 굿즈 요소를 더해 이목을 집중시켰다는 분석이다. 추후 나만의 독립운동가 캐릭터를 SNS 채널에서 인증 이벤트까지 더해 사회적 가치에 높은 관심을 두는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참여, 공유, 확산을 이끌어냈다.

Z세대는 그 어느 때 보다 다양한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인식이 높다. 이에 그들이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나 신념이 일치하는 메시지를 Z세대가 선호하는 요소에 녹여내는 것이 브랜드 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단발성 캠페인보다는 브랜드가 지속적으로 이끌어 나가며 선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캠페인이 더욱 효과적이다. 급변하는 환경 속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해진 시점, 소비의 중심이 된 젊은 층에게 일관되고 지속적인 브랜드의 선한 메시지를 전달은 브랜드 가치와 파워를 높여줄 것이다.

<신한카드- 참신한글판>

저작권자 © 더콘텐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