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HL 코리아는 5개의 소셜 미디어 채널과 물류 정보를 한 곳에 모아 볼 수 있는 1개의 소셜 큐레이션, 그 외 다양한 프로모션, DHL 서비스, 백서 등을 모아 볼 수 있는 웹페이지를 운영 중이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글로벌 이커머스 성공 키워드, 배송 전략, 이커머스 IT솔루션 등 다양한 정보들을 분석 및 제공하는 웨비나(Webinar: Web + Seminar)도 진행하고 있다.

각 채널의 성격에 맞게 콘텐츠가 생산되고, 이러한 콘텐츠를 다시 유기적으로 결합해 유입자를 채널 속에 오래 머물게 하는 전략은 DHL 소셜 채널만의 강점이자 운영 전략이다. 이러한 촘촘한 연결성을 바탕으로 현재 DHL의 소셜 채널은 서로 방문자가 여러 채널을 자유롭게 이동해 콘텐츠를 소비하는 선순환 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예를 들어, 물류 정보는 블로그에 중점적으로 소개되고, 이를 재가공하여 이미지 중심의 콘텐츠는 인스타그램에, 동영상과 실시간 콘텐츠의 경우 페이스북에 업로드 된다. 이러한 콘텐츠는 1개월 한 번 ‘소셜 큐레이션’으로 통합되어 발행되고, 고객들에게는 ‘뉴스레터’로 전달된다.

다양한 채널에 업로드 된 콘텐츠들을 모아 놓은 메인 허브, DHL 인포페이지

DHL 코리아는 2023년 소셜 미디어 채널의 운영 전략을 ‘고객사와 함께 성장하기’로 설정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면서 물류 동향, 수출입 현황 등 실시간 정보 전달에서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돕는 채널로 DHL 소셜 미디어 채널의 성격을 전환했다. 기업들의 해외 진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들로 콘텐츠를 생산 및 발행하는 데 중점을 두고, 해외 진출 성공 전략, 국가별 진출 노하우, 해외 진출 성공 사례 소개, 수출입 주의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블로그 ‘How to Succeed’ 콘텐츠

해외 시장에 진출하려는 기업들은 보통 어디에서부터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몰라 우왕좌왕하는 경우가 많다. DHL 코리아는 다양한 기업들의 해외 진출 사례를 주기적으로 발행해 해외 진출 노하우를 소개하고 있다. DHL 블로그에서 발행되고 있는 ‘How to Succeed’ 콘텐츠는 해외 진출에 성공한 기업들을 소개하는 콘텐츠로 지금까지 패션, 화장품, 가전 등 다양한 기업들의 성공 노하우를 전달하고 있다.

각 나라별 시장 진출과 노하우 등을 소개하는 ‘이달의 국가’ 콘텐츠 역시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돕고 있다. 매달 해외 진출에 용이한 국가 혹은 이슈가 있는 국가들을 선정하고, 그 나라 시장의 특징, 트렌드 그리고 진출 시 주의할 점 등을 소개한다. 특히 해외 진출을 준비 중인 기업들에게 현실적인 팁(배송, 관세, 성공 전략 등)을 제공해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DHL의 이러한 콘텐츠들은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돕는 디딤돌 역할뿐만 아니라, 코어 타깃의 재방문율을 높이는 데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DHL 공식 페이스북은 이미지와 동영상의 비주얼 콘텐츠 중심이다. 블로그가 물류와 무역의 방대한 정보를 제공한다면, 페이스북에서는 이를 가공해 전달하는데, 특히 비주얼 콘텐츠 열풍에 발맞춰 동영상을 꾸준히 업로드하고 있다.

▲DHL 코리아 공식 페이스북 콘텐츠

과거 페이스북이 개인의 일상을 공유하는 공간이었지만, 소셜 미디어의 변화에 따라 그 성격이 바뀌었으며 현재는 뉴스피드를 편리하게 구독하는 뉴스채널로서의 성격이 강해졌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DHL 코리아는 실질적이고 유용한 콘텐츠를 페이스북에 눈에 띄고 간결하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블로그에 게재된 전문적인 물류 콘텐츠를 이미지 형식의 ‘카드뉴스’ 혹은 ‘일러스트’ 형태로 고객이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재가공해 핵심 내용을 간결하게 전달하고 있다. 

▲DHL 코리아 공식 인스타그램 콘텐츠

DHL은 공식 인스타그램의 핵심은 컬러의 통일성을 바탕으로 한 브랜드 이미지 강화 전략이다. DHL 코리아의 인스타그램은 DHL의 브랜드 컬러인 DHL YELLOW와 붉은 색 로고를 기반으로 인스타그램 피드에 통일성을 주고 있다. 선명한 노란색과 붉은색 로고를 지속적으로 대중들에게 노출시키고, 이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이러한 색에 노출되었을 때 자연스럽게 DHL 브랜드를 연상시킬 수 있게 된다. 

DHL 코리아는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녹인 다양한 굿즈도 주기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다양한 굿즈를 활용한 이벤트를 통해 기업 고객이 아닌 일반 고객들의 관심도 유발하고 있으며, 잠재 고객 발굴에도 좋은 영향을 주고 있다. 이벤트를 통해 MZ세대와 같은 젊은 소비자가 DHL 인스타그램에 유입되고, DHL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되기 때문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DHL 잠재 고객 발굴에 좋은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DHL 코리아 공식 카카오톡 채널

DHL 코리아는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카카오톡 채널인 ‘DHL KOREA’와 개인 발송 고객을 위한 채널 ‘DHL KOREA 리테일’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DHL KOREA’ 채널에서는 기업 고객 대상으로 한 달 간의 콘텐츠를 모아 뉴스레터 형식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으며, ‘DHL KOREA 리테일’ 채널에서는 해외로 물품을 발송하는 개인 고객을 위한 맞춤 프로모션을 제공한다. 또한 카카오톡 채널의 기능 중 친구를 그룹으로 묶어 타깃 메시지를 발송하는 기능을 활용하여, 고객을 보다 세분화하고 각 타깃에 맞는 세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톡 채널에 고객들이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 자동응답기능을 설정했다. 발송 전 확인해야 하는 사항, 꼭 알아야 하는 사항 등을 채팅방 메뉴로 설정하여 고객 편의성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다. 특히 카카오톡 채널의 채팅방 접속 시 빠르게 DHL 챗봇에 접근할 수 있다. 필요한 문의사항에 대해 즉각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자세한 상담이 필요한 건에 대해서는 전문 상담원의 채팅 서비스가 제공된다.

이처럼 DHL 코리아에서는 카카오톡 채널의 장점을 살려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는 한편 DHL의 다양한 뉴스를 코어 타깃에게 다이렉트로 전달하는 효과를 얻고 있다.

저작권자 © 더콘텐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